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포브스 선정 2022 대한민국 50대 부자들

by mane7 2022. 4.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네7입니다.

포브스가 대한민국 2022년 50대 부자를 선정했는데요. 대한민국의 경제 상황이 많이 안좋은 관계로 부자들의 재산이 크게 줄어들고 억만장자가 한명도 없는 상태에 접어들었습니다. 특히 주식시장이 연일 하락함으로 말미암아 기업가들의 재산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포브스 선정 2022 대한민국 50대 부자들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2021년 수출 주도 경제가 4%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주식 시장은 홍콩에 이어 지난 12개월 동안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낮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금리가 오르고 투자자들이 후퇴하면서 2021년 5월 마지막으로 재산을 측정한 이후 13% 하락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50대 부자의 재산 합계는 지난해 1560억 달러에서 1300억 달러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10년 만에 처음으로 50대 부자 중 두 자릿수 재산을 가진 억만장자는 한 명도 없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특징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 창업자 겸 자수성가한 억만장자 김범수 회장은 인터넷 거대기업의 주식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96억 달러로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의 이재용 회장은 재산도 줄었지만 92억 달러로 2위를 유지했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3위는 사모펀드 억만장자 김병주(마이클 킴)로, 올해 백분율과 달러 기준으로 가장 큰 수익을 올렸습니다. 뉴욕에 본사를 둔 다이알캐피털파트너스가 90억달러에 가까운 가치로 자신이 소유한 MBK파트너스의 소수 지분을 인수한 후 김 회장은 순자산이 두 배 이상 증가한 77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랭킹 1위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69억 달러로 56억 달러(45%) 줄었습니다. 그의 제약회사인 셀트리온의 주가는 Covid-19 항체 치료제가 아직 미국의 규제 승인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실망감 속에 하락했습니다. 2021년 3월 블록버스터 기업공개(IPO)에 이어 지난해 최대 수익을 올린 쿠팡 창업자 김범석(봄킴) 의장은 순자산이 백분율 기준으로 가장 많이 감소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손실이 커지자 그의 재산은 32억 달러로 반토막 났습니다.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중퇴 후 지난해보다 7계단 떨어진 14위로 나타났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7명의 얼굴에는 핀테크 유니콘 비바리퍼블릭의 이승건(36위)회장과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 공동창업자 송치형(9호)과김형년(22호) 등 스타트업 창업자 3명이 포함됐습니다. 유정현씨 지난 2월 54세의 나이로 남편 김정주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 재산을 상속 받으면서 순위에 올랐습니다. 유씨가 1994년 김씨의 창업을 도운 온라인 게임 대기업 넥슨 지분 14%는 일찍이 재산이 아직 정리되지 않은 고(故) 남편의 지분과 합쳐졌습니다.

올해 유일한 복귀 대상자는 산업 대기업 효성그룹의 조현상(44위) 조현준(47위) 형제가 올랐습니다. 수소연료전지차에 사용되는 탄소섬유를 만드는 자회사 효성첨단소재 주가가 무배출차에 대한 투자자들의 낙관론에 힘입어 급등했습니다.

올해 9번의 탈락자 중 눈에 띄는 것은 LG 일가의 구본준씨가 LG 주식의 일부를 3개의 자선재단에 기부하고 자녀들에게 LX홀딩스의 보유지분의 일부를 물려준 것입니다. 올해 명단의 삭감액은 9억5천만 달러로 2021년 9억4천만 달러에서 약간 증가했습니다.

 

이 목록은 개인, 분석가, 정부 기관, 개인 데이터베이스, 증권 거래소 및 기타 출처의 정보를 사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순자산 수치는 4월 1일 종가 기준 주가 및 환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민간 기업은 비슷한 상장 기업과의 재무비율 및 기타 비교를 통해 평가되었습니다. 추정치에는 배우자의 재산과 그 사람이 회사 설립자라면 그 회사에서 파생된 아들과 딸의 재산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몇몇 사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카카오 김범수 의장 -  포브스 갈무리

1위인 카카오 김범수 의장2014년 카카오는 국내 2위 검색엔진 다음을 33억 달러 규모의 전체 주식 거래로 인수해 백도어 상장이 이뤄졌고 놀라운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정권 들어서 문어발식 사업 확장을 했고 거기에 대한 역풍을 맞기도 했죠. 그리고 엄청난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국내 최대 메시지 앱인 카카오 톡을 통해 거대한 모바일 장악력을 가진 카카오는 이 앱을 통해 게엠, 쇼핑, 채팅, 금융 등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재산의 대부분을 자선단체에 기부한다는 기부 서약서에 서명하였습니다. 그리고 2022년 3월 카카오 운영방식에 많은 논란이 있던 시점에 이사회를 떠났습니다. 대한민국 주가의 급락과 증여등으로 인하여 29일 현재는 9.6억달러에서 7.8억달러로 줄었습니다. 전세계 순위는 281위 입니다. 확실히 대한민국이 경제규모에 비해 대한민국이 부자에게 얼마나 엄격한 나라인지 알 수 있는 단면이 아닌가 싶습니다.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의 최대 부호는 전세계 281위라니 좀 씁쓸한 면이 있습니다. 29일 현재 2위로 내려갔습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  포브스 갈무리

2위는 세계적인 기업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입니다. 대한민국 최대 기업의 부회장이며 재벌들의 리더라 할 수 있습니다. 2017년 박전 대통령의 측근인 최서원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기소되고 2018년 수감됩니다. 2021년에는 재심을 통해 2년 6개월의 형을 선고 받습니다. 그리고 사면을 받습니다. 어쨋든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많은 역할을 했으며, 중소 기업등의 지원에도 대인배적인 결정을 했습니다. 단 역대 최대 실적에도 불구하고 그의 역량을 항상 의심의 눈초리가 따르며 그의 아버지의 경영능력에 못미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포브스에서 이 글을 작성한 4월 20일 기준으로는 9.2억 달러의 재산을 가지고 있고, 29일 현재에는 8.7억 달러로 대한민국 부자 순위 1위로 올라가면서 전세계 부자순위 240위에 올랐습니다. 주식의 가격 변동에 의해서 앞 순위에 변동이 생겼습니다.

 

MBK파트너스 김병주 회장 -  포브스 갈무리

3위는 MBK파트너스 김병주(마이클 킴)회장이 깜짝 등장했습니다. 김병주 회장은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교육을 받고 미국 시민권을 취득했습니다. 20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는 서울에 본사를 둔 사모펀드 MBK파트너스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2015년 9월 61억 달러라는 엄청난 금액으로 홈플러스를 인수합니다. 그리고 2019년 ING손해보험을 상장하는데 사모펀드 기업이 한국 거래소에 상장하는 첫 기업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뉴욕에 본사를 둔 다이알캐피털파트너스가 90억달러에 가까운 가치로 MBK파트너스 지분을 인수하여 김병주 회장의 재산은 거의 두배로 늘었습니다.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 -  포브스 갈무리

4위는 바이오의약 전문기업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입니다. 셀트리온은 암, 인플루엔자, 류마티스 관절염등의 치료제를 만든는 기업으로 창업하였습니다. 서정진 회장은 공동창업자입니다. 2022년 창업한 셀트리온은 2008년 상장한 이후 코스닥 최대의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그와함께 서정진 회장의 재산도 엄청나게 증가하게 되면서 대한민국 부자서열 톱 5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3월 셀트리온 그룹 회장직에서 물러났습니다. 현재 셀트리온은 코로나 19 치료제가 미국에서 승인을 받지 못하는 문제로 엄청난 주가 하락을 가져왔고 그의 재산도 크게 줄었습니다. 서회장의 장남 서진석씨가 셀트리온 제약을 서준서씨가 셀트리온헬스케어를 맡고 있습니다. 4월 20일 6.9억달러에서 4월 29일에는 6.8억 달러로 줄어들었고, 전세계 순위는 356위 입니다.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김병주 CVO -  포브스 갈무리

5위는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권혁빈 CVO다.  또한  스마일게이트희망스튜디오  이사장을  겸하고  있으며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창업자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게임 회사중 하나인 스마일게이트를 창업한 권회장은 2008년 중국의 거대 인터넷 기업 텐센트와 제휴를 하였으며 크로스파이어를 출시해 인기를 얻었다. 동시에 스마일게이트 홀딩스는 대한민국 최대 모바일 게임 개발사인 선테이토즈의 최대 주주로 되어있습니다. 권혁빈 CVO는 스마일게이트 재단을 통해 중국과 베트남에 학교를 설립하여 IT분야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4월 20일 기준 6.85억달러이고, 4월 29일 기준으로는 6.6억 달러로 전세계 373위에 랭크되어 있다. 

 

 

 

 
 
이상으로 포브스 선정 대한민국 부자 순위 50위 중에 상위 5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forbes.com/lists/korea-billionaires/?sh=19bdcab52222를 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에도 더 알찬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