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대세는 전기차 - 관련주와 대장주 알아보기

by mane7 2022. 7.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네7입니다. 한 없이 떨어지는 주가....내 마음도 같이 한 없이 떨어지지만 그럼에도 상승을 이어갈 수 밖에 없는 주식들이 있죠. 그것은 미래를 밝히는 종목들 입니다. 지금은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시작은 테슬라가 했지만 전통 자동차 메이커들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습니다. 현대와 기아도 EV6와 아이오닉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지금 대세이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은 전기차 대장주 관련주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다음 증권 갈무리

1. LG화학

LG화학은 전기차 관련 최고의 대장주 입니다.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고 그 배터리에 관해서 세계2위의 회사가 LG화학입니다. 원래는 배터리 분야를 따로 회사를 분리하려 했지만, LG화학 배터리 분야를 보고 투자했던 많은 투자자들의 반대로 인해 물적 분할을 하게 됩니다. 

 

원래 LG화학은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미래부문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전지 부문을 분할하여 독립하려 했으나 물적 분할에 그칩니다. 그 회사가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입니다.

 

 

이 회사의 핵심은 2차 전지입니다. 전기차업체들은 2차 전지 효율이 높고 더 안정적인 회사를 선호하는데요. 

2차 전지는 일반 전지처럼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고 계속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전지를 말합니다. 물론 사용할 수록 그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오래가고 높은 효율을 유지하며 안정성이 높을수록 시장의 선호도가 높겠죠.

 

특히 유럽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파리기후협약에 따라 엄청 진입 장벽이 높아지는 친환경적 요소를 감안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의 제품이 엄청난 압박을 받게되고 앞으로는 전기차와 수소차 시장이 엄청난 혜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2차 전지 회사중 최고의 점유율을 가진 회사는 중국의CATL고 그 다음이 LG화학입니다. 그 다음을 이어서 일본의 파나소닉, 중국의 BYD, 한국의 SK 온, 삼성 SDI순입니다. 하지만 이건 중국의 엄청난 수요 때문입니다. 만약 중국 내수 수요를 제외한다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 36.5%, 2위 파나소닉 - 24.0%,  3위 CATL - 12.9%, 4위 SK 온 - 11.1%, 5위 삼성 SDI - 8.9% 순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시장 톱 5안에 3개의 회사가 있습니다. 전세계 시장에서 선전해서 더욱 높은 점유율을 가져가면 좋겠네요.

 

 

 

2. 현대모비스

두 번째 회사는 현대모비스 입니다. 현대자동차와 헷갈릴 수 있는데요. 쉽게 설명하면 대부분이 현대 기아차에 들어가는 모든 부품과 도료등을 생산하는 회사라고 보면 됩니다. 전세계 시장에서 현대를 굉장히 미래가치가 높은 자동차 회사로 보는 이유중 하나가 현대모비스 입니다. 완성차 생산업체 중에 자신의 자동차의 거의 모든 부품을 직접 제작하고 생산하는 기업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한다고 하니 엄청난 회사입니다.

 

 

 

전기차 관련된 모터와 인버터와 컨버터등을 생산하고 있어서 전기차 대장주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와 기아차가 미래가치가 높은 회사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와 기아에서 생산한 전기차들이 유럽과 미국시장에서 연일 호평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테슬라의 아성에 도전하기에는 부족하지만 이미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있으며 상당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3. 에코프로비엠

2016년 5월, 양극소재 사업 전문화를 위해 모기업 에코프로에서 물적분할한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제품을 가장 먼저 개발하고 양산화에 성공함으로써 국내 뿐 아니라 세계 고용량 양극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ECOPRO BM은 이러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고자 2016년 5월 ㈜에코프로에서 전지재료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전구체부터 양극소재까지 일괄 개발 및 생산 체계를 구축한 ECOPRO BM은 독창적인 원천기술 개발과 10년 이상 축적된 양산 기술로 이미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양극소재 기술 향상을 도모하여 차세대 양극소재인 CSG(High-end NCM)를 상용화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EV),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무정전전원장치(UPS), 스마트그리드, 항공우주용, 의료용, 군사용 등 무궁무진한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미래 성장성을 바탕으로 에코프로비엠은 대한민국을 차세대 배터리 선두주자로 발돋움시키는 핵심 소재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관련하여 2차 전지의 양극재를 만들고 있는 기업으로 꾸준히 기업가치가 상승중에 있고, 앞으로 시장 전망도 밝습니다. 또한 세계 시장 점유율도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4. 원익피앤이

이 회사는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와이즈웍스과 PNE SOLUTION HUNGARY KFT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부의 매출 구성은 2차 전지 장비 88.05%, 전원공급장치 7.3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4.58%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1% 증가, 영업이익은 31.8% 증가, 당기순이익은 80.7% 증가.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Northvolt의 Formation 및 Pack Cycler의 검수가 완료되었고 국내 배터리3사의 해외 Site는 COVID19의 영향으로 검수가 지연.

이 회사는 최근 종속회사 중 하나였던 피앤이이노텍과 합병했는데 무상증자 방식으로 합병했습니다.

 

 

5. 엘앤에프

다섯번 째 회사는 엘앤에프 입니다. 

엘앤에프는 2000년 7월 LCD용 BLU를 제조, 판매하는 목적으로 창업하였으며, 2005년 8월 자회사인 엘앤에프신소재를 설립하여 리튬이온 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사업을 개시한 후, 2010년 이후로는 global top-tier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16년 2월, 엘앤에프와 엘앤에프신소재의 합병을 통해서 주력사업인 양극활물질 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과 자원의 효율적인 수립 및 재배치를 완료하여 글로벌 성장의 기반을 돈독히 구축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합병시너지를 통해서 그린에너지 소재뿐 아니라 다양한 전자 소재분야에서 차세대 item의 개발 및 사업화에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특이하게 중국에 있는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김천에 있는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하고 있고 해외 수출이 96.97%, 내수 3.3%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5개의 전기차 대장주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미 가격이 많이 오른 회사들입니다만 그만큼 더 성장할 가능성이 크고 그 시장이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에도 또 다른 종목들을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