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네 7입니다.
오늘은 현대의 프리미엄 브랜드이면 세계적으로도 인정을 받고 있는 제네시스 시리즈의 막내 SUV GV60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제네시스 시리즈에서 가장 나중에 나왔으며 베일에 가려져 있던 GV60은 전기차로 개발되었습니다.
현대에서 제일 공을 들이고 있고 별도의 개발 센터와 판매 전략까지 가지고 있는 브랜드로서 현대의 위상을 높이고 있죠. 특히 요즘에 나오는 G80과 GV80은 그 디자인으로 인해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현대는 브랜드 안에서 다양한 라인을 구축하고자 애쓰고 있는데요. 전세계에서 가장 종합적인 자동차 메이커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지만, 제품의 질이나 디자인에 있어서 세계의 탑급 자동차들과의 격차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던 현대에게 가장 큰 게임체인저가 되었던 브랜드가 바로 제네시스이며 이번 신모델은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현대는 제네시스 라인의 다양화를 꽤하면서 새로운 SUV차량인 GV60을 출시 했는데요. 개발 단계부터 전기차로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현대의 모듈형 플랫폼 E-GMP를 활용한 순수 전기차로 일반적인 현대차와는 조금은 다른 디자인과 소재및 마감까지도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전의 전기차 모델보다 상위 모델이기 때문에 그 만큼 많은 기대도 받고 있습니다.
일단 기본정보를 알아보도록 하죠.
기본정보
현대 투싼 차량 크기 정보
전고1,550mm
현대 코나 일렉트릭 차량 크기 정보
전체적인 디자인은 컴팩트하고 둥글둥글한 모습을 가지고 있네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인데요. 사실상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차량 가격이 있다보니 일반 라인의 차량보다 가격이 월등히 비쌈에도 디자인적인 요소에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제네시스 라인이라면 제네시스이 아이덴티티가 디자인에 반영이 되어야 할 터인데 다른 제네시스 라인과는 존혀 동떨어진 디자인 때문에 그런것 같습니다. 전기차라는 특성 때문이라고 하는 변명을 할 수도 있겠지만 말이 안되는 것이 G80 일렉트릭파이드만 보아도 가솔린 G80 모델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죠. 전에 전기차량의 독특한 디자인을 꽤하던 차량들이 요즘은 일반 내연기관 차량들과 큰 차이 없이 나오는 것만 봐도 요즘 디자인의 트렌드를 알 수 있을 겁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GV 60이 사람들에게 디자인 적인 면에서 크게 어필을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색을 넣었는데요. 그 부분도 호불호가 갈립니다. GV 60이 전기차이며 가장 하위라인으로서 콤팩트한 디자인과 젊은 감성에 어울린다는 의견과 제네시스 라인업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브랜드 통일성이 별로 없다는 이야기 같습니다.
차량의 색상이 화려하네요. 약간 유럽차들의 색상을 가져온 것 같은데...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원색이나 파스텔 톤을 거의 사지 않죠. 거의 무채색으로 많이 구매합니다. 관리의 문제도 있지만 성향의 문제인지라. 또 한가지는 중고차를 팔 때의 문제인데 중고차 구매자들 또한 무채색을 선호하는지라 다양한 색을 출시 했다 할지라도 실제 구매까지 이어질지 문제입니다. 가격이 6~7천 만원대로 고가에 속하다 보니 무채색의 경향은 더욱 강해지는 편이죠.
외부 디자인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내부 디자인은 일단 합격점인 것 같습니다. 구매자들의 평을 보아도 여러가지 리뷰를 보아도 내부에 대한 불만은 크게 없어 보입니다. 더군다나 요즘 현대차의 내부 인테리어 수준이 상당한 수준에 올라오기도 했고, 특히 시트에 대한 칭찬이 많습니다. 운전자의 포지션을 잘 잡아주면서도 고급스럽게 디자인된 디자인에 대한 칭찬이 많습니다. 실제로 매장에서 본 바에 의하면 외제 차들에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
물론 옵션에 의해서 디자인이 달라집니다. 저는 아래 사진의 시트 디자인이 참 맘에 들더군요.

제네시스 시그니처 디자인에 최고급 나파가죽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정말 멋집니다.
가격이 궁금해서 모의 견적을 내 봤습니다. 등급은 가운데 등급인 스탠다드 AWD모델로 진행했습니다.
스탠다드 AWD 등급은 기본이 6,490,000원 입니다.
기본사용으로는 아래 품목이 적용됩니다.
PE 시스템 및 성능
차세대 일체형 PE 시스템 234kW 구동 모터(전륜 74kW / 후륜 160kW 듀얼모터, 사륜구동(AWD) 시스템), 77.4kWh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회생제동 시스템, 히트 펌프 시스템, 배터리 히팅 시스템, 통합 주행 모드
외관
Full LED 헤드램프, LED 방향지시등, LED 주간주행등, Full LED 리어 콤비 램프, 235/55R19 미쉐린 타이어 & 휠, 이중 접합 차음 유리(앞면, 전체 도어), 자외선 차단 유리(앞면), 아웃사이드 미러(로고 패턴 퍼들램프, 열선, 오토 언폴딩),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내장
12.3인치 TFT LCD 클러스터, 크리스탈 스피어(SBW),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 회생제동 컨트롤 패들쉬프트, 하이패스 시스템, 프레임리스 룸미러(ECM), 터치타입 공조 패널, 앰비언트 무드램프, 앞좌석 LED 풋램프, 메탈 도어스커프
안전
8에어백 시스템(앞좌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앞좌석 센터 사이드, 앞좌석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차체자세 제어기능,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급제동 경보기능, 뒷좌석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 & Go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하이빔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교차로 대향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진 가이드 램프, 안전 하차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다중 충돌방지 자동제동 시스템
편의
앞좌석 스마트폰 무선 충전, 버튼시동 & 스마트 키,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 전자식 파워 차일드 락, 레인 센서, 열선 스티어링 휠,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페이스 커넥트,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운전석 & 동승석 듀얼 온도 및 풍향제어, 오토디포그, 외부공기 유입 방지 제어, 애프터 블로우 포함),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고성능 항균 & 콤비 필터), 조향 연동 후방 모니터,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앞좌석 & 뒷좌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타이어 응급 처치 키트,실외V2L(Vehicle to Load) 젠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 디퓨저(동승석 도어트림 탈부착형)
시트
인조 가죽 시트, 운전석 전동시트(12방향, 럼버서포트 포함), 동승석 전동시트(8방향, 높이조절 포함), 앞좌석 통풍 & 열선 시트, 뒷좌석 열선 시트, 뒷좌석 6:4 폴딩
인포테인먼트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 12.3인치 디스플레이, Genesis Connected Services, 폰 프로젝션, 도로파손/미끄럼 지역 알림,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제네시스 카페이, 발레모드,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Software Update), 레퍼런스 사운드 시스템(8스피커), 앞좌석 & 뒷좌석 USB 단자
위에 사양이 기본사양입니다.
선택사항으로는
235/55R19 미쉐린 타이어 & 휠, 전륜 화이트도장 모노블럭(4P) 브레이크
※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포함 가격 160만원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Ⅱ(코퍼 패키지)
나파 가죽 시트(파이핑 적용), 인조 가죽 내장재(크래쉬 패드, 도어트림 상단 등), 디지털도트 패턴 알루미늄 내장재, 스웨이드 내장재(도어 센터트림, 헤드라이닝, 필라트림 등), 코퍼 컬러 적용(에어벤트 베젤부, 스티어링 휠 혼 커버 데코링, 컵홀더 데코링, 시트 파이핑), 전륜 코퍼도장 모노블럭(4P) 브레이크(사양 적용 시) 시그니쳐 Ⅱ 와 가격이 같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가격 270만원
파퓰러 패키지
헤드업 디스플레이,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Ⅰ, 컨비니언스 패키지, 하이테크 패키지
각종 패키지를 포함하고 있는데 요즘에 많이들 선택하시는 패키지라 넣어봤습니다.
가격 520만원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Ⅰ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주차 충돌방지 보조(전/측/후방),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광각 카메라 기반 주차 및 사선 주차 포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 주차 충돌방지 보조(전/측방),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의 광각 카메라 기반 주차 및 사선 주차 기능은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됨(12월 중 예정) 각종 안전보조 패키지입니다.
가격 200만원
취득세는 3,461,818 원이네요.
기본가격에 선택사양 그리고 취득세를 합친 가격은 79,130,000 원입니다. 8천만원이 나오네요.
오늘은 제네시스 라인의 막내이며 전기차인 GV6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들에 따라 여러 의견이 있지만 저는 컴팩트한 디자인에 전기차로서의 매력이 있는 차라고 생각됩니다. 1인가구나 2인가구에서 타기 좋은 프리미엄 브랜드 차량이라고 보여지네요.
스탠다드는
주행거리 - 451KM
스탠다드 AWD
최고출력 - 234kW 최대토크 - 605Nm
주행거리 - 400KM
퍼포먼스 AWD
최고출력 - 360kW 최대토크 - 700Nm
주행거리 - 368KM
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 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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