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네 7입니다. 오늘은 기아의 전기차 EV6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고, 상도 타고 있는 정말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 비해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 EV6 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정보

등급정보
EV6 스탠다드 4,630~5,155만원 | 125kW | 전기 |
EV6 스탠다드 4WD 4,930~5,455만원 | 173kW | 전기 |
EV6 롱 레인지 5,020~5,680만원 | 168kW | 전기 |
EV6 롱 레인지 4WD 5,320~5,980만원 | 239kW | 전기 |
기아 EV6는 기아 자동차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고성능 전기자동차로 기아 브랜드 최초로 전기자동차 전용모델로 개발되었습니다. 같은 계열사인 현대의 E-GMP 아키텍쳐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기아는 이전부터 전기차를 생산했는데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니로와 쏘울 EV가 있습니다만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라고 할 수는 없었죠. 현재는 EV6 스탠다드, 스탠다드4WD, EV6 롱 레인지, 롱 레인지 4WD 모델이 있지만 앞으로 EV6 GT모델도 곧 나올 예정입니다. 최근 벤츠에서 나온 전기차 디자인이 EV6와 비슷함으로 인해 더 주목받고 있는 모델이 EV6입니다.
지난해 독일 올해의 차에 이어서 올해에도 또 유럽에서 올해의 전기차에 선정되었는데요. SUV이면서도 쿠페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로 부터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차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날렵하고 세련되었는데요. 트렁크 리드와 일체형으로 된 리어 램프의 디자인은 벤츠에서도 비슷한 디자인이 나왔죠. 차량의 다이나믹함이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차량 전고가 일반 SUV에 비해서 낮은 부분이 디자인에서 플러스 요인이지만 트렁크 공간이 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수 전기차 인지라 앞에도 트렁크 공간이 있으니 그리 부족하지는 않을것이라 생각되네요.

우리가 저번에 알아보았던 GV60과 비교해 본다면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는데요.
가격
최고출력 125KW, 최대토크 350Nm
최고출력 168KW, 최대토크 350Nm
연비
5.1KM/KWH
연비
전장 : 4680mm
전폭 : 1880mm
전고 : 1550mm
축거 : 2900mm
공차중량 : 1,825kg
전륜타이어 : 235/55/19inch
후륜타이어 : 235/55/19inch
전장 : 4515mm
전폭 : 1890mm
전고 : 15850mm
축거 : 2900mm
공차중량 : 1,985kg
전륜타이어 : 235/55/19inch
후륜타이어 : 235/55/19inch
섀시
구동방식 : 후륜구동
변속기 : 자동1단
전륜서스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 : 멀티링크
전륜제동 : V디스크
후륜제동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구동방식 : 후륜구동
변속기 : 자동1단
전륜서스 : 맥퍼슨 스트럿
후륜서스 : 멀티링크
전륜제동 : V디스크
후륜제동 : 디스크
스티어링 : 랙 앤 피니언
전체적으로 보면 상당히 비슷한 제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자의 취향대로 또는 옵션의 가격에 따라서 구매의향이 달라질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옵션이 없이 스탠다드 가격으로만 따져보면 가격차이가 크지 않지만 실제로 여러 옵션을 넣으면 GV60이 상당가격 더 비싸집니다.
EV6는 전기차인 만큼 차량의 크기에 비해 실내가 상당히 넓고요. 의자 또한 상당히 단단하게 자세를 잡아주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시야성도 상당히 좋고 전체적인 디자인이 깔끔합니다.
실내 인테리어를 전체적으로 보면 기본적인 옵션에서 조금만 추가해도 오염에 강한 인조가죽의 깔끔한 마감이 돋보이고 관리도 편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열선, 통풍시트등도 같이 넣으면 좋고 자동 성에 제거 기능이 포함된 오토 에어컨을 2열까지 넣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EV6는 SUV임에도 쿠페와 같은 디자인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날렵해 보이며 폭도 상당히 넓어 보입니다.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을 기반으로 웅장함과 함께 날렵한 스포티함을 추가하여 깔끔한 디자인을 보이고 있습니다. 리어램프와 헤드렘프 또한 이러한 다자인의 규칙성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역동적인 느낌의 전기차의 미래가치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잘 정돈되어 있으며 간결하여서 기아의 앰블럼인 타이거 페이스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당히 낮아 보이고 날렵해 보이며 통일성을 잘 갖추고 있는 디자인입니다. 확실히 미래적인 느낌도 잘 표현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롱레인지 에어로 견적을 뽑아 보았습니다.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가격 : 5,120만원
기본품목
라이트 기본 품목 외 파워 일렉트릭 실내 V2L 콘센트, 외장-앞좌석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내장-프론트 트렁크시트동승석 통풍시트, 뒷좌석 리모트 폴딩 레버, 편의-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앞좌석 C타입 USB 단자(충전용, 1개)
듀얼모터 4WD를 넣으면 300인데 윗 사양이 있으니 롱레인지 에어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드라이브 와이즈-140만원(안전사항으로 넣었습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 차량, 추월 시 대향차, 측방 접근차, 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진출입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차로 변경 보조 기능 포함), 안전 하차 보조, 전자식 차일드락
컴포트-65만원 추가
동승석 파워시트, 앞좌석 릴렉션 컴포트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뒷좌석 열선시트, 동승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동승석/뒷좌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운전석 이지 억세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컨비니언스-60만원 추가(컨비니언스를 추가해야 하이테크와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추가 가능)
전자식 룸미러(ECM), 러기지 보드,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러기지 파워아웃렛,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 기아 디지털 키, 레인센서
하이테크 (컨비니언스 적용 시 선택 가능) - 180만원 추가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실외 V2L 커넥터, 전방 주차 거리 경고,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와이드 선루프 - 65만원 추가
취득세 - 2,185,909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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